Jesper Mosegaard는 Dynamic Human Motion의 한분야인 Soft Body Dynamics에서도 매우 특이한 분야를 연구하는 PhD 학생으로서, 그는 수술집도 시뮬레이션을 위한 인체해부에 관한 역학모델을 연구하고 있다.

IDividing the deformation into an A, B and C area.

절개가 가능한 피부는 Soft Tissue Model로 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피부를 bio-mechanical 관점에서 tissue의 조합으로 보는 것으로 각 tissue는 elastic property를 가지며 energy function에 의해 늘어나고 줄어든다.

UML diagram of general design.

피부의 표면은 또한 mass spring model로 만들어진 node들이 모여서 chainmail의 형태를 이루게 한다. 가장 재밋는 부분은 바로 절개를 위한 부분인데, 피부 특히 내장기관은 일정한 모양을 이루고 있지 않으며 절개시에도 절개부위는 주변 조직과의 elastic장력에 의해 오그라들거나 쳐지게 되는데 이를 폴리곤의 collision detection에서부터 polygon removing, subdivision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분해한후 surface disconnecting으로 물리적인 분리모델을 제시했다.

불분명한 내장 기관의 벽을 segmentation하는 과정

절개의 과정(폴리곤부분)

절개부위의 subdivision과정


최종 절개된 결과. 멋지다!!

최적화 Part에서는 석사논문답지 않은 디테일한 모델비교자료를 제시한다. 차세대 게임의 잔인한참신한 시각화 이펙트가 될성 싶은 작품이다.

저자 사이트 바로가기

논문 다운받기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