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떠들던 두 매체간의 화질논평
이 동발 타이틀 발매로 서서히 불이 붙고 있다. 특히, 최근 'Training Day'와 더불어 발매된 'Kiss Kiss Bang Bang,' 'Rumor Has It...'의 경우 HD DVD와 Blu-ray 동발 타이틀로 화질논쟁의 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대해 말하기 앞서 네티즌들이 헷갈리는 몇가지 논제가 있는거 같아 정리해보았다.

블루레이는 MPEG 2만을 지원하고, HD DVD는 H.264를 독점적으로 지원한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자료가 부족하여 모르겠지만, 스펙 상으로는 NO이다. Blu-ray나 HD DVD 모두 MPEG 2, MPEG 4 AVC (H.264 포함), VC-1 (WMV)를 지원하고 있다. 게다가, HD DVD가 주력하고 있는 코덱은 H.264가 아니라 VC-1이다. H.264는 Apple사의 신버전 퀵타임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술로 M$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있는 HD DVD의 주력코덱이 아니다.

어째서 용량이 더 큰 블루레이가 HD DVD보다 화질이 떨어진다는 소문이 돌고있나?

먼저, HD DVD와 블루레이를 디지털단자로 연결한 풀 HD LCD에서 보기 전에는 단언할 수 없다. 루리웹에서 떠돌았던 Projectorcentral.com의 글을 읽어보면, 비교대조군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D DVD와 DVD의 비교, 그리고 블루레이와 DVD의 비교. 그것도 다른 타이틀을 이용했음) 확실한 것은 이들이 논하려는 논점은 블루레이가 보다 신기술임에도 불구하고, HD DVD에 대해 우위를 차지하지 못한다는 점인거 같다.

그렇다면, 정말로 블루레이가 HD DVD보다 화질이 떨어질 수 있나?

있다. 현재 출시된 동발 타이틀 중 하나인 "Training Day"의 스펙을 비교해보자.
코덱의 문제를 떠나서 용량을 보라. HD DVD는 최대용량인 30GB 듀얼레이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블루레이는 싱글 레이어의 25GB를 사용하였다. 이어서 코덱을 보라. 블루레이는 상대적으로 압축률이 떨어지는 MPEG2를 HD DVD는 압축률에서 뛰어나다고 하는 VC-1을 사용하고 있다. 본 타이틀 만으로 본다면 이미 스펙 상으로 불리한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다.
(M$의 문서를 보면, VC-1은 MPEG2보다 2~3배 압축률이 뛰어나며, H.264보다 2배정도 빠르다고 되어 있다. 수치는 믿을 수 없으나, 비교우위에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실제 화면을 한번 살펴보자. 다만, 본 화면은 1366x768해상도의 PDP에서 찍은 것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는 없다.
A,B지점을 확대해보면 DVD보다는 뛰어나지만, 둘중에 누가 화질상 우위에 있는지 분간하기 힘들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들을 종합하면 2가지 의문점이 남는다. (답변은 순전히 추측임)

1. 왜 지금 출시되는 Blu-ray 타이틀은 듀얼레이어를 사용하지 않는가?

문제는 현재의 수급율과 가격인듯 싶다. Amazon.com에 올라온 두 매체의 타이틀 가격은 같다.
이는 HD DVD에서 블루레이의 단점으로 제기했던 상대적으로 비싼 타이틀 가격에 위배된다.
블루레이는 HD DVD와 동일한 가격대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수 없이 싱글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2. 출시되는 Blu-ray 타이틀은 왜 기술상 우위에 있는 VC-1이나 H.264를 쓰지 않는 것일까?

이것은 HD DVD의 후원자인 M$의 압박이 있을 듯 싶다. 하지만, 표준규약에는 이미 포함되어 있는데, 컨텐츠 생성에 따라 라이센싱 비용이 추가되는 것일까?
또한, 타이틀 제작업체의 오랜시간동안 쌓여온 MPEG2의 압축 노하우도 무시 못할 듯 싶다. DVD 초반과 현재를 비교했을때 괄목할만한 화질 향상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누가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거리이다. 다만 위 사실에 근거해 본다면, 블루레이의 현재 가장 큰 약점은 1) 가격 2) 수율 3) 전략적 코덱제휴 로 보인다. 1,2번은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고, 3번 문제 만 블루레이 진영이 해결한다면 나는 블루레이에 승산이 있다고 본다. 시간의 경우는 이번 HD 매체의 경우 기존 VHS에서 DVD의 전환만큼 빠르게 이루어 지지 않을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No Referer!) 시간이 지날수록 서서히 1080p 유저가 많아지고 보다 높은 화질이나 음질을 요구하게 될 것이며, 상대적으로 용량이 큰 블루레이는 이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Superbit DVD에서 Supplement가 빠지는 문제와 같이)

덧> 전공분야가 아니라 부족한 점이나 잘못된 점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