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ML 2.0 by W3C

ET Site 2005. 10. 27. 15:53
인터넷을 떠돌다보면 복잡 다단한 공식을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심볼폰트에서 이미지 캡쳐까지)

MathML은 이같은 수학적 공식을 표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Makeup Language이다. (가장 최신의 것은 2003년 10월에 정의된 Specification 2.0)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MathML은 W3C에서 추진하는 표준치고는 업계의 지원이 너무 부족한 편이다. 당장 IE6.0에서 돌아가지 않는다. FireFox마저도 추가 Font를 설치해야만 볼 수 있다.

기능 역시도 TeX나 LaTeX와 같이 표현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XHTML의 장점을 살려서 각각의 심볼의 Sample Value등을 저장하는 Stack이 있어서 보다 쉽게 공식을 이해할 수 있는 기능(기나긴 수학적 설명을 보다보면 앞에서 나왔던 심볼의 정의나 값을 자꾸 까먹게 되는 것은 나만의 문제일지도...)을 기대하였으나, 그런 기능은 별도의 Scheme를 정의해야 가능하겠다.

W3C Math Home

한글판 설명 바로가기

한글판 MathML 예제 바로가기 (IE:Plug-in필요, FireFox:추가Font필요)

기존의 TeX나 LaTeX를 온라인 상에서 자동으로 MathML로 변환해 주는 사이트가 있다.

TeX/LaTeX to MathML Online Translator 바로가기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