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DL의 PS3버전 출시로 게이머들에게 알려진 Terra Soft에서 PS3를 이용한 클러스터링 솔루션을 판매한다. 6 node와 36 node를 판매중이며, 각각 1TFlops와 5TFlops의 성능을 제공한다고 한다. Head node로는 IBM p5 185을 사용하며, 기가빗이더넷으로 연결된다. 궁금한 점은 분명 같은 Market Segmentation에 IBM의 셀 블레이드 서버군이 존재하는데, Sony와 IBM은 PS3의 서버 시장판매에 대해 어떻게 얘기되었는지 모르겠다. 다만, 이 제품의 가격은 만만치 않은데, 6 node가 $18,325, 36 node가 $40,000에 판매된다. 회사에 놔두면 노드 1개 클러스터링에서 풀어서 몰래 게임할 개발자들 많을 꺼 같은데?
사이트 바로가기
우와 5테라플롭스면 국내에서 3번째 정도 하겠는데요?
1등이 기상청이고 2등이 서울대 슈퍼컴으로 알고 있는데
저 정도 성능에 가격이 4만불이면 적절한거 같고.. 궁금하네요 ㅋㅋ
top500.org 보니까 진짜 4위정도 하네요.
3위인 SDS의 슈퍼돔서버가 Rmax 3.6테라플롭스, Rpeck가 6.7테라플롭스이네요. Personal Computing과 Super Computing의 차이가 이렇게 좁혀졌을줄은 몰랐네요.
아.. 아침에 다시 보니 생각나네요. 예전에 봤던 기사인데
http://www.kbench.com/news/?&pr=3&no=38647
여기 보시면 AMD 듀얼코어 옵테론이 1테라 돌파했었죠.
기술 발전이 정말 놀랍습니다 ^_^
신기하군요.. 셀프로세서가 강력하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게임기를 클러스터링하다니 ㅎㅎ
게임기를 클러스터링하는 것은 PS2시절부터 있었습니다만, 너무나 작은 메모리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졌었죠. PS3는 IBM에서 고가에 판매하는 셀브레이드서버랑 사양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니까 나름 경제적(?)인 솔루션이죠.